Projects

▒  진행 과제






 

   

완료과제  

 

LTR 저속 모션 진동 억제 방안 개발
지원기관 :삼성전자
기간 : 2005.8.01- 2005.12.31

연 구목표 : LCD 로봇을 본격 투입하기에 앞서 작업 경로를 점검하기 위해 실제 작업속도의 30% 정도의 속도로 운용을 한다 . 이 때 , 정규 작업속도에서는 관찰되지 않던 진동현상이 End Effecter 부분에 종종 발생한다 . 저속 동작 시 End Effecter 의 진동 저감하기 위한 모델링 및 진동제어 방법을 제안한다 .


차간공간에서 발생하는 공력소음 측정 및 특성분석
지원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기간 : 2005.11.01- 2006.10.31

연구목표 : 고속철의 공력 소음 발생 특성에 대해 측정을 통해 분석하고 수치모델을 통해 현상을 파악하며 실내소음 중 공력 소음에 의한 영향을 저감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알아보고 검증한다.

 


구조파 파동전달 특성을 이용한 구조 건전도의 실시간 모니터링
지원기관 : 한국학술진흥재단 (신진교수연구지원사업)
기간 : 2006.7.01- 2007.6.31  

 

연 구목표 : 구조물의 건전성을 실시간으로 관측하기위해 구조물의 가청 주파수영역에서 발생하는 구조파가 전달, 반사 및 소산되는 파동전달 특성을 이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경계조건 및 구조물의 진동 특성으로부터 구조파 파동 전달에 대한 수학적 모델을 수립한 후 실제 대상에서 최소 개수의 센서로부터 얻어지는 진동 측정으로부터 파동전달 특성을 추출한다. 이를 위해 진동 모드에 따라 다르게 발생하는 굽힘파, 전단파에 의한 파동 전달 특성을 분석하여 이론적 모델을 수립한다. 여기에 결함이 발생할 경우 파동 전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계산하여 결함의 위치와 크기를 관측 한다. 결함의 종류에는 notched crack, open crack, 구조물 내부에 존재하는 closed crack, 진동에 따라 상태가 주기적으로 변하는 closing/opening crack, 그리고 구조물 연결시 사용되는 볼트가 느슨해 질 때 발생하는 결함 등을 고려한다.